flower6.bmp

 부모를 위한 현실적인 도전은 인터넷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 보는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자녀들의 삶에 정상적인 역할을 과시하는데 능동적으로 참여를 하는 것이다

----킴벌리 영(Kimbery Young)---

 

순진함으로부터 위기까지

 

 

 M부인은 영(Young) 박사에게 말을 하기를 그것은 초반기에는 해가 없는 것으로 보였습니다.라고 했다.  남편인 J씨가 그 자신을 위해서 컴퓨터를 새로 샀을 때 그는 그의 옛날 컴퓨터를 그들의 두 아들에게 주었다. T 15세와 P 13세의 두 아들에게 헌 컴퓨터를 주었다. T군은 때때로 지금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다(Young, 1998).

 P군은 항상 형님보다 약간 내성적으로 즉각 웹에 접촉을 했다. 그 다음에 한 친구가 그에게 e-메일로 지적을 하기를 방과 후에 두 사람이 서로서로 수시간 동안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고 지적을 했다. 곧 그들이 채팅 방으로 돌아다니기 시작을 했다(Young, 1998).

 M부인은 그녀가 여행사 대리로써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컴퓨터에 대해서 좀 알고 있었다. 그녀는 처음 1주일-2주일 동안은 P군의 어깨 너머로 감시를 했다. 그녀는 채팅 방의 말버릇을 모두 이해하지 못했다. 고로 그녀의 아들은 'BPB'는 빨리 되돌아온다는 것을 의미하고 'LOL'은 크게 웃는다 로 그녀에게 번역되어진다는 설명을 해야 했다. 그녀는 사춘기들이 그들 자신의 컴퓨터 언어를 개발하고 있다고 신기하게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녀는 그녀의 부끄러워하는 아들이 대인관계 환경으로 손을 뻗쳐나가는 것을 보고 대견하게 생각을 했다. 뒤에서 보는 안내자, 감시자의 역할을 중지했다(Young, 1998).

 M부인이 알게 된 것은 그가 그의 방에서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는 것이었다. 그가 좋아하는 TV쇼를 보려고 밖으로 나오지도 않았다. 그 다음에 그의 성적표에는 P군은 계속해서 A학점, B학점을 받고 있었던 성적이 한 과목만 B학점이고 3과목은 C학점이었다(Young, 1998).

 남편은 P군에게 어떤 잘못된 일이 있었는지 물어 보았다. 그러나 그는 모든 것이 잘 되어가고 있다고 말을 했다. 그는 늘 하던 것보다 더 재미가 있다고 말을 했다. 관심을 가졌지만 M부인은 처음에는 이 문제를 그대로 내버려두었다. 그녀는 그가 사춘기라고 생각을 했다. 그는 그의 새 중학교에 적응을 하고 있었다. 아마도 이것이 한 때 지나가는 바람으로 정상적 단계일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Young, 1998).

 남편 J씨는 새로운 기술을 강하게 믿고 있었다. 그리고 인터넷이 문제가 될 것이다 라고 상상을 하지 못했다. 그는 P군이 그의 학점에 화를 내지 않고 오히려 P군의 밝은 표정에 기분이 좋았다. 그러나 그 다음에 J씨와 M부인은 다음 달에 한 달 전화 요금이 $1000이 넘었다. 오하이오, 콜로라도, 플로리다, 그리고 캐나다, 영국에 까지 장거리 전화 비용이었다. P군은 그의 전 세계로부터 온 그의 채팅 방 친구로부터 전화를 걸었던 것이었다(Young, 1998).

 M부인과 남편J씨는 P군에게 직면을 했다. 그에게 말을 하기를 그들이 그와 함께 있을 때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는 그들에게 고함을 지르면서 반항을 했다. 그의 침실의 벽에다 그의 물건들을 집어 던졌다. 그들이 그의 전화선을 그의 방으로부터 단절시켜버렸다. 그가 그 모템을 사용하지 못하게 했다(Young, 1998).

 그들은 그것이 그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을 했다. 그 다음에 그들은 그 다음 달 전화 요금 청구서를 받았다. 전달보다 비용이 더 많이 나왔. P군이 자신의 전화 코트를 사서 그의 방 창문을 통해서 밖에 전화 짹에 연결을 했던 것이었다. 그의 인터넷 사용과 폰 채팅을 계속하기 위한 절망적인 시도였다(Young, 1998).

 P군으로부터 도전과 불복종의 이런 과시에 사용될 적당한 것이 없어서 그의 부모는 그를 한달 동안 인터넷을 금지로 처벌을 했다. 그리고 그의 방으로부터 컴퓨터를 제거해버렸다. 그리고 컴퓨터를 벽장 속에 넣어서 감추어버렸다. 분노한 P군이 부모가 일하러 나간 사이에 망치로써 그의 아버지의 새 컴퓨터를 박살내어 버렸(Young, 1998).

 이 시점에서 그 가족이 카운셀링에 들어오게 된 것이었다. 그 때까지 우리가 몰랐던 것은 그의 컴퓨터의 사용이 그의 행동 문제를 일으켰다는 것을 우리가 몰랐습니다.라고 M부인은 이야기를 했다. 우리는 그가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어떤 다른 것을 찾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한번도 그가 인터넷을 하고 있을 동안에 그의 활동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본 적이 없습니다. 우리는 그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우리는 그냥 그가 반항을 하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을 했습니다(Young, 1998).

 거의 1년 동안 그 가족은 몸부림을 쳤다. 그들은 그들이 카운셀러와 접촉을 하지 않았다. 때때로 P군이 성질을 부릴 때 그들은 평화스러움, 조용함을 위해서 때때로 그가 인터넷 사용을 허용해주었다. 그의 행동이 조용해졌을 때 그들은 그에게 컴퓨터를 보수로써 사용하게 허용해주었다. P군은 밤새도록 온 라인의 했고 학교에 갈 시간에 잠이 들었다. 고로 그들은 다시 컴퓨터를 빼앗아 버렸다. 그리고는 집에 가정 교사를 고용을 했다. P군은 가정 교사를 무시하거나 아니면 고함을 질렀다. 지금은 더욱 더 절망적이 되었다(Young, 1998).

 M부인과 J씨는 P군과 함께 가족 문제를 위한 "위기 개입 센터"에 오게 된 것이었다. 드디어 그들이 도움을 찾은 것이었다. 거기에서 그 치료사는 P군에게 얼마나 많이 그가 컴퓨터를 사용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그가 거기에서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그를 어떻게 느끼게 만들었는지를 이야기를 하도록 했다. 그 치료사는 역시 그의 부모가 그에게 인터넷을 박탈을 했을 때 P군이 어떻게 느꼈는지를 물어 보았다(Young, 1998).

 P의 반응으로부터 그 치료사가 알게 된 것은 P군이 인터넷에 강박증적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그가 거기에서 발생한 대인관계 접촉에 의존해 있었다. 그리고 그의 부모님과 가정 교사에 반대하는 acting out으로 적어도 부분적으로는 그가 대인관계 접촉을 단절 당한 것으로부터 경험을 했던 노여움, 짜증, 벼랑 끝에 서 있는 느낌에 공헌을 했다. 똑 같이 중요한 것은 그 치료사는 그 가족에서 P군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이 낮은 자신감에 의해서 촉진이 되었음을 이해하도록 도와주었다(Young, 1998).

 이 문제에 대해서 그 치료사는 치료사와 단독으로 P군개인 심리 치료를 받도록 했다. P군과 별도로 J씨와 M부인은 가족 치료를 받게 되었고 그 가족 치료에서 어떻게 그가 그들로부터 갈구하는 P군에게 주의 관심, 수용, 타당성을 많이 제공하는가를 배웠다. 한번 그가 그 자신에 대해서 기분이 좋게 느껴지면 P군은 다른 대인관계 욕구를 즐길 수가 있었다(Young, 1998).

 그 치료사는 P군의 부모를 도와서 P군에게 조용하게 있으라고 강압을 하지 않고 그의 인터넷 사용의 현실적인 목적을 채택하도록 도와주었다. 몇 개월 안에 P군은 그의 인터넷 사용 시간을 3분의 1 정도로 줄일 수가 있었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와 함께 남은 온 라인 시간의 일부를 보낼 수가 있었다. 그는 영화들과 스케이트 링크에 에스코트로 데이트를 나갔다가 한 소녀를 만났다(Young, 1998).

 M부인은 그녀가 인터넷에 대해서 읽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읽었다. 그녀 자신의 온 라인 탐색을 했다. 고로 그녀는 P군이 강하게 끌린 이유를 이해할 수가 있었다. 학교에서 다른 부모들에게 경고를 해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를 알려주었다(Young, 1998).

 영(Young)박사가 인터넷 중독 연구를 하고 있을 동안에 그녀가 영(Young)박사에게 이야기를 했을 때 그녀가 바랬던 것은 다른 부모들로 하여금 인터넷이 그들의 자녀와 삶에서 처음부터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도록 도와주는 것이었다(Young, 1998).

 

 

휴대폰: 010-4512-1275

 jongmankim@hanmail.net